냥이백서♪

양치질을 자주 해서 잇몸병 예방 - 고양이 양치 :)

Aliciaa 2022. 11. 14. 10:03
728x90
반응형



고양이 양치의 필요성


최근에 고양이 잇몸병이 입안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신에서 다양한 질병의 발병에 깊이 관여하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인간의 경우 뇌경색이나 심근경색, 당뇨병, 조산, 관절염이나 신장염 등의 발병에 잇몸병이 관련되어 있다고 합니다. 이는 잇몸 병균이 빨갛게 부은 잇몸에서 혈관으로 침투해 독소를 퍼뜨리며 온몸을 돌기 때문입니다.

이 독소는 면역 세포와 만나면 강한 염증 반응을 일으킵니다. 이처럼 잇몸병을 전신에 악영향을 미치는 매우 무서운 병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인간만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잇몸병이 전신에서 염증을 일으키는 일은 고양이도 마찬가지라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인간처럼 충분한 역학 조사가 이루어지지는 않았습니다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 중증의 잇몸병을 앓는 고양이는 만성 신장병 위험이 그렇지 않은 고양이보다 약 35배까지 높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다른 질병과의 관련성은 아직 밝혀진 바 없지만 아마 인간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질병의 발병 및 악화에 관여하고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을 생각하면 고양이의 무병장수를 위해 반려인이 매일 양치질을 해주는 행동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두말할 필요가 없을 만큼 분명합니다. 하지만 지금껏 양치를 한 번도 해본 적이 없는 고양이에게 당장 오늘부터 양치질을 하려는 것은 꽤 어려운 일입니다. 그러니 서두르지 말고 고양이가 천천히 양치질에 익숙해지게 만들어야 합니다.


728x90



고양이 양치하는 방법


우선 츄르 같은 습식 타입의 간식을 반려인의 손에 발라 고양이가 핥아먹어보게 합니다. 반려인이 고양이의 입 주변이나 이빨을 만지는 데 거부감을 줄이는 훈련이라고 합니다. 익숙해지면 고양이용 양치질 시트를 손가락에 감아 부드럽게 이빨을 문지르듯 이물질을 닦아 보아야 합니다.

여기에도 익숙해진다면 드디어 칫솔질을 해야 할 차례입니다. 인간용이 아닌 헤드가 작은 고양이용 칫솔을 사용하는 것이 예상보다 사용하기 편하므로 추천합니다. 양치질 중에 고양이가 싫어하는 티를 낸다면 바로 그만두어야 합니다. 억지로 이어 하면 양치질이 싫은 것이라고 인식할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어디까지나 서두르지 않고 천천히 한다는 마음가짐이 제일 중요합니다.

도저히 양치질을 하기 어려울 때는 식 후에 양치질용 간식을 주도록 하면 됩니다. 간식을 가능한 오랜 시간 동안 반려인이 손으로 들고 있어 고양이가 씹는 횟수를 늘리는 데에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이미 치석이 생겼거나 잇몸이 붉게 부어 있다면 무리하게 양치질을 시도하지 말고 수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

'냥이백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양이의 애정표현 :)  (0) 2022.11.15
고양이의 혈액형 :)  (0) 2022.11.14
고양이 모래의 종류와 특징:)  (0) 2022.11.13
고양이의 건강검진 :)  (0) 2022.11.13
고양이의 발톱 :)  (0) 2022.11.12